운세잘보는곳 (양) 년 월 일 (음) 2018-08-15 ( 己未 )
무료사주
무료사주 관상풀이
무료 띠별운세
무료 혈액형운세
무료 별자리운세
무료 이름풀이
무료 귀궁합
무료 형제별궁합
무료 손궁합
무료 오늘의 운세
무료사주 정보
비술정보
풍수지리
신내림
민간신앙
인기검색어
무료사주
작명
빙의
속궁합
민간신앙
< 장승이야기 >

장승은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을 말한다.
그 마을 특성에 맞는 우상신을 의미하며 이러한 장승은 마을의 길목이나 가장 드나듬이 많은 곳에 위치되어 왔다.

이러한 장승은 흔히 볼수 있는 민간신앙이었는데, 해방을 전후로 그것들은 불에 타고 자취를 감추어 버렸다고 할수 있다.


장승의 눈매나 모습 그 자체는 대체로 무서운 형상을 하고 있다.
이는 인간을 초월한 신적인 의미를 가르키며 나무로 그 신의 우상을 형상화 한것이기 때문이다. (나무를 깎아 만든 "솟대" 역시 이러한 의미와 같다)

우리네들의 할머님의 세대만 하더라도 장승은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그것은 친구같은 하나의 삶이었을것이다. 현재에 장승은 대체로 그 모습을 감추고 전통은 보존하는 몇곳에 그것을 만들고 유지함이 전부가 되어있는 실정이다.

현재에도 하나의 문화로써 그리고 공동체적인 의미로서의 장승은 사람들의 화합과 보전하는 역할을 충분이 담당할지도 모른다.



< 서낭당 >

우리나라의 전통 마을에 들어가면 지금도 어김없이 솟대가 있고 그 손대 가까이 서낭당이 있다.

보통의 특징은 커다란 나무 근처이나 돌들이 쌓여있고 청,홍,백,녹,황색의 비단들이 메달려 있다.

커다란 돌, 나무 등은 하나의 마을에서 수호신의 역할을 했을것이고 그러한 나무들은 신성시 여겨졌을것이다.


지금도 한적한 시골을 가다보면 마을을 중심으로 있는 커다란 정자나 돌들이 누적된 형상을 볼수 있을 것이다
현재에 그 기운에 소원을 비는 형태는 사라져 가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신성시 되는 것으로 그렇게 존재함을 알수 있다.

이러한 서낭당은 보통 고개길이나 산기슭에 위치하며 장승과는 약간 모습을 달리하며 산신등의 의미로서 돌을 쌓았고 그것이 산신이 되는 형태로 전해저 내려왔다

 

< 산신령 >


산신령의 형태는 돌과 나무 혹은 사람의 모습을 그것등의 재료로 사람의 형태를
부여하는것을 말한다.

이 성신신앙은 현재에도 한국은 물론 중국,일본 태국등지에서 볼수 있으며 불교의 사찰에서도 볼수 있다.

그러한것들은 현재로서는 최소한의 형태이고 일반적으로는 거의 사라졌다고 보는것이 옳다.

이러한 산신, 성신신앙은 대체로 개인적이었으며, 마을 사람들 전부의 삶에 대한 기원이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 자녀의바램, 건강,가족등, 자신이 속한 범주내에서 매우 비밀스러운 부분에 대한 바램이었다.

이러한 신앙은 불교와 융화를 거치기도 하고 사람들의 개인적인 의미나 혹은 삶에 대한 의지로 파고들었으며, 서구에 비하여 "산을탄다" 산행등의 의미가 이러한
형태의 생활에서 자리 잡아온 전통의 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업체명 : 기해년 삼재사주 주소 : 대전시 서구 둔산북로 121,1604 관리자 : 박명서 (042:637-2108)
사업자 등록번호 : 305-81-372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5-대전서구-0685호

Copyright ⓒ 기해년 삼재사주. All Rights Reserved.


기해년 삼재사주의 모든 운세정보는 법적인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전화는 업무에 지장되오니 정중히 사절합니다.